행정적인 내용들이 진행되었다면 이제는 내부적인 준비들을 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가맹본부에 따라 여러 가지로 차이가 있겠지만 가맹사업에 있어서 가맹본부의 필수적인 업무들이 있기 때문에 비슷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1. 자료화
여기서 이야기하는 자료화란, 가맹점 운영에 따르는 레시피, 서비스 매뉴얼, 식재료 리스트 및 각 업무에 필요한 자료들을 정리하여 누구나 쉽게 그것을 보고 관련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이는 실물 문서로 만들어질 수 있어서 즉각적으로 내용에 접근할 수 있고 습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가맹본부의 업무 매뉴얼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맹점 개설 매뉴얼(개설 절차), 가맹상담 매뉴얼, 가맹점주 교육 매뉴얼 등 가맹점 개설과 관련한 내용이 이에 해당할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자료들은 가맹본부의 지적 자산이므로 외부유출에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사실상 위에 언급한 내용들은 조금만 찾아보아도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나 주요 전략이나 영업비밀과 관련된 내용들은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2. 회사 소개서 및 브랜드 소개서
회사 소개서 및 브랜드 소개서는 가맹상담 시 정보공개서, 가맹계약서와 함께 가맹희망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맹상담은 예비 가맹점주와의 첫 대면이며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만 전달하기보다는 이러한 자료들을 함께 제공하면서 보다 체계적이고 믿을 수 있는 인식을 심어 주도록 합니다. 물론 정보공개서에 회사와 브랜드에 관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만 꼭 필요한 내용만을 가지고 상당히 딱딱한 형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사진과 그림 등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즉각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정보공개서에 비해서 친절하다고 느껴질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책자 형태로 제작하는 방법도 가능하나 이는 비용이 많이 드는 동시에 변경 사항에 대한 수정이 불가능하여 다시 제작하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출력하여 바인딩한 후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 소개서에는 대표자의 인사말, 가맹본부의 연혁, 설립 과정, 회사의 규모 및 위치, 향후 계획 등의 내용을 잘 표현하면 될 것 같습니다. 브랜드 소개서에는 해당 브랜드를 개발하게 된 계기, 강점, 메뉴, 메뉴에 대한 소개 등이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기재하면 될 것입니다.
3. 슈퍼바이징
슈퍼바이저는 가맹점의 개설부터 가맹점 영업에 있어 지도 및 본사의 정책을 전달하고 상담을 하는 등 가맹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의 원활한 영업을 돕고 매출을 증진시키며 해당 브랜드의 표준화를 도모하고 해당 가맹사업을 보다 내실 있게 발전시키는데 직접적으로 관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있는 가맹본부의 경우에는 체계화된 슈퍼바이징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많은 가맹본부에서는 본점의 직원 중 경력이 많은 직원 또는 회사의 대표가 슈퍼바이저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 매장 운영에 대한 경험만으로 슈퍼바이징을 진행하기 때문에 놓치는 내용이나 실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슈퍼바이징에 있어 업무를 매뉴얼화하고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슈퍼바이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매장 운영 경험이 풍부해야 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아야 합니다. 그리고 계약서 및 매뉴얼에 대한 이해가 깊어야 하며 본사의 방침과 가맹점의 입장을 적절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가맹본부의 정책이나 규모에 따라서는 슈퍼바이징을 거의 진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업종의 경우는 대부분 배달 음식점인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 응대나 서비스에 대한 비중이 높지 않고 단순히 판매하는 제품만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레시피와 전용상품을 활용하여 표준화를 유지하고 있으며 가맹본부와 가맹점과의 긴밀성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가맹점관리에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지 않는 이러한 형태의 가맹사업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규모가 큰 가맹본부의 경우에는 가맹본부의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이 보다 체계적일 것입니다. 업무 수행을 위해서 각 조직이 나누어져 있으며 정보화 시스템, 물류체계, 교육훈련 시스템, 슈퍼바이저 업무 등을 세분화할 것이고 각종 매뉴얼과 다양한 개발 툴들을 개발할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 매장을 운영하다가 가맹사업을 시작해보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과정들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갖출 수는 없으며 이러한 내용들은 사업을 규모화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과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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